본문 바로가기
여행, 맛집,요리

한달음에 달려오게 만드는 김치찜 쉬운 레시피, 코가 먼저 반응하는 진정한 밥도둑 김치찜 공개

by itopy 2024. 11. 13.
728x90
반응형

 

방송에서 김치찜 먹방을 봤는데 어찌나 먹고 싶던지요. 밤새 김치찜 생각하느라 잠을 못 잤다니까요. 흰쌀밥 위에 김치찜 속 야들야들한 돼지고기 한 점 올려서 폭 익은 김치 올려 먹는 상상을 하니 위액이 막 분비되더라고요. 아침까지 기다리느라 힘들었어요.

 

아이들 학교 보내놓고 김치찜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일단 김치찜의 주인공인 맛있는 김장 김치죠. 새콤하면서도 아직 아삭함이 있는 김장 김치만 있으면 둘이 먹다 하나가 죽어도 모르는 밥도둑이 탄생합니다. 오늘 전 어머님표 김장 김치를 가지고 만들었어요. 엄청 쉬운 레시피니까 따라오세요~ follow follow me~

 


 

준비물

 

국내산 돼지고기 앞다리살 600g

김장 김치 1/4 포기

김치 국물 반 국자

다진 마늘 한 스푼

고춧가루 한 스푼

양파 2개

대파 1대

팽이버섯

후추 약간

코인 육수

통깨


 

 

 

먼저 대파 한 대와 양파 2개를 다듬어 큼직하게 썰어냅니다. 찜에 들어갈 야채는 크게 써는게 보기 좋고 먹기도 좋아요. 아무래도 조리 시간이 기니까 그렇겠죠? :)

 

 

야채 준비 끝. 다음으로 국내산 돼지고기 수육용 앞다리살 600g을 준비합니다.

 

 

찜 냄비에 큼직하게 썬 양파를 먼저 깔아주세요.

 

 

양파 위에 고기를 올리고 후춧가루를 넉넉히 뿌려줍니다. 후츳 후츳~!!

 

 

김치 1/4포기를 꺼내 돼지 고기를 살포시 덮어줍니다.

 

 

김치 위에 참기름 두 스푼 뿌려 줍니다.

 

 

숭덩숭덩 썬 대파 하얀 부분을 넣어주세요.

 

 

물 200ml과 김치 국물 반 국자를 넣어주세요. 전 평소에 김치 국물 남은 거 안 버리고 모아두었다가 찌개나 국에 활용해요. 비빔국수 양념 만들 때도 넣고요. 깍뚜기 국물을 김치 찌개에 넣으면 국물에 시원한 맛을 더해줘요.

 

 

코인 육수(멸치 육수) 두 알을 넣습니다. 코인 육수는 진정한 맛내기 비법 재료죠. 코인 육수를 넣으면 따로 간을 안해도 된답니다.

 

 

다진 마늘 한 스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15분간 끓여줍니다.

 

 

국물이 끓고 김치가 적당히 익으면 고춧가루 한 스푼을 넣어줍니다. 고춧가루 양은 입맛에 따라 더 추가하셔도 돼요. 칼칼한 매운맛을 좋아하신다면 청양고추 반 개 썰어 넣어주시고요. 저는 아이들과 함께 먹을 거라서 맵지 않은 고춧가루 한 스푼만 넣었답니다.

 

 

시큼한 맛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설탕 한 스푼 넣어주세요.

 

 

국물이 졸아들어가면 약불로 줄여 뭉근하게 20분간 끓여줍니다. 국물이 적어지면 물을 좀 더 추가해셔도 돼요. 저는 국물이 자작하게 있는 게 좋아서 중간에 물을 좀 더 넣었어요.

 

 

대파 초록 잎 부분 추가.

 

 
 
김치가 부드럽게 익었으면 김치로 덮어두었던 돼지고기 수육을 꺼내 가위로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고기 속까지 김치찜 국물 간이 배이도록 끓여주세요.

 

 

마지막으로 팽이버섯을 넣어 한소끔 끓여주시면 둘이 먹다 하나 죽어도 모를 김치찜 완성입니다~

 

 

그릇에 먹음직스럽게 담고 통깨를 뿌려 주세요.

 

 

거실까지 코를 자극하는 김치찜 냄새가 가득해요. 먹기 전에 환기 한 번 시키고 가족들과 식탁에 앉았어요. 오늘은 조촐하게 김치찜, 김구이, 계란 후라이로 밥 먹습니다. 그래도 충분하죠. :)

 

 

손이 가요 손이 가~ 계속 손이 갑니다. 김치찜 먹을 땐 밥을 욕심스럽게 담게 되는 거 같아요. 고봉밥으로 펐는데 어느새 바닥이 보이네요? 이거 누가 다 먹었나.. ㅎㅎㅎ 딸아이는 김치찜 국물에 밥 비벼 먹는 게 그렇게 맛있다네요. 이 맛 알면 게임 끝이죠. 오늘도 맛있는 음식과 함께 일상 토크로 즐거운 식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식구는'한 집에 살면서 끼니를 함께 나누는 사이'란 뜻이지요. 함께 맛있는 음식을 나눌 때 비로소 가정 공동체로서의 연대를 갖게 되는 것 같아요. 가족을 묶어주는 힘은 바로 식탁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식구들과 맛있는 식사 나누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