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알레르기

딸기 알레르기ㅣStrawberry Allergy

by itopy 2024. 5. 4.
728x90
반응형

 

딸기는 전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인기 있는 과일입니다. 딸기에는 2차 대사 산물이 풍부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며 인간에게 유익한 영양소가 가득합니다.

딸기 알레르기는 흔히 보고되지는 않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이상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딸기 열매에는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 증상을 일으키는 발병기전 관련 10가지 단백질군의 구성원인 알레르기 유발성 프라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딸기 알레르기가 있다면 가족력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배, 복숭아, 체리, 사과 또는 라즈베리와 같은 장미과의 과일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그러나 일부 증상은 생으로 먹지 않고 과일을 익혀서 먹으면 증상이 경감될 수 있습니다.

 

 

 

◈ 딸기에 대한 반응 유형

1. 점막 자극

딸기는 산성 pH로 인한 불편한 점막 자극을 포함하여 일련의 부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딸기는 접촉성 피부염처럼 만졌을 때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2.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

딸기 열매에는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OAS) 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증상을 유발하는 알레르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OAS의 증상으로는 입이나 목의 가려움, 따끔따끔함, 붓기 등이 있습니다.

프라 단백질은 딸기에서 확인된 주요 알레르겐 그룹입니다. 이것은 딸기 알레르기가 아니라 자작나무 꽃가루에 대한 단백질의 교차 반응성입니다. 이것은 장미과에 속하는 다른 과일들 중에서 사과, 배, 체리, 복숭아를 피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생과일을 섭취한 후 일반적으로 5-15분 이내에 증상이 나타나고 가려움증과 염증을 동반한 입과 목의 국소 반응을 포함하는 자작나무 열매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발생하는 알레르기 증상은 두드러기, 부종, 천명, 기침, 구토, 설사, 저혈압 등이며,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딸기 알레르기 치료법은?

 

딸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예방, 약물치료, 면역치료 등 적절한 치료 전략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고 알레르기 반응의 빈도와 중증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항히스타민제 사용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증, 두드러기, 그리고 붓기와 같은 가벼운 알레르기 반응에서 중간 정도의 알레르기 반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복용량과 조언을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에피네프린 주사

에피네프린은 아드레날린이라고도 불리며, 아나필락시스를 비롯한 중증 알레르기 반응의 1차 치료제입니다. 딸기 알레르기가 심각한 사람은 에피펜과 같은 에피네프린 자가 주사기를 휴대해야 하며,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용법을 알아야 합니다.

▶ 알레르기 주사(면역요법)

경우에 따라서는 심한 딸기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주사 또는 면역 요법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법은 면역계의 탈감작을 돕기 위해 딸기 알레르겐 추출물의 용량을 점차적으로 증가시키는 투여를 포함합니다. 그러나 이 치료법은 아직 딸기 알레르기에 대한 실험 단계에 있기 때문에 널리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딸기 알레르기 예방법은?

1. 알레르겐을 식단에서 제거한다.

딸기를 먹은 후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아이에게 어떤 반응이 나타난 것을 알아차렸다면, 식단에서 딸기를 즉시 없애야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목과 입의 가려움증과 염증, 피부 가려움증, 두드러기, 기침과 천명, 현기증, 설사, 구토, 충혈 등입니다.

2. 식품 라벨을 잘 확인한다.

많은 음식에 딸기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스낵과 디저트는 신선한 딸기, 딸기 잼, 딸기 향료를 사용합니다. 식품 라벨에서 딸기 성분이 없는지 꼼꼼히 확인하세요. 딸기 알레르기가 나타난 직후에는 언급된 장미과 과일도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반드시 익혀서 먹는다.

다른 야채, 과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아이는 먼저 익힌 딸기나 딸기 요리를 먹여보고 1~2일 이내에 반응이 없으면 생으로 소량 먹여보도록 합니다.

4. 과일을 맨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복숭아나 키위처럼 표면에 털이 있는 과일에 접촉성 피부염 반응을 보인다면 과일을 씻지 않은 상태로 만지지 않도록 하고 만질 때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교차 오염을 피한다.

식품 제조 과정에서 딸기 성분이 혼입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가정에서도 식사 준비 중 교차 오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728x90
반응형